소비일기/마음에 남는 것들

<한라산 후기> 한라산 탐방예약 l 성판악 코스 소요시간 l 준비물 l 주차

이뚼 2022. 4. 13. 12:05
반응형








오랜 목표였던 한라산 등반!
등산화도 얼마전에 샀고 날씨도 풀렸겠다
바로 실행에 옮겼습니다!


일단 한라산을 가려면 예약을 해야해요
하루에 정해진 인원만 탐방이 가능합니다!

https://visithalla.jeju.go.kr/main/main.do

한라산탐방 예약시스템

실시간 탐방로 정보 확인 하시고 안전한 산행 되세요. <!-- 064-710-9950 -->

visithalla.jeju.go.kr

만약 5월 등반예정이시면
예약은 4월 첫 평일 9시부터 가능해요!
1인당 총 4명까지 예약가능합니다
주말은 경쟁이 치열하니까
빨리 예약하시는게 좋겠죠?!

저는 4월 8일 금요일날 다녀왔어요

코스는 성판악 코스와 관음사 코스가 있는데
흔히들 성판악이 더 쉽다고 해요
근데 관음사가 경치가 최고래요!

그래서 많은 분들이
관음사 코스로 등반해서
성판악 코스로 하산하는걸 추천하더라구요
(하산은 원하는 코스로 할 수 있고
예약시에는 등반하는 곳만 정하면 돼요)

하지만 저는 차도 가져가야하고
등산초보기 때문에
성판악 등반 성판악 하산으로 결정!


한라산 등반시 필요한 준비물

핸드폰(입장시 QR필요), 등산화, 등산스틱, 등산가방(무거울수록 필수, 등산가방이 더 안정적이고 피로감을 줄여줌), 운동복(얇은 옷 여러겹), 모자, 물과 간식들(매점 없어요), 무릎보호대, 얇은 장갑, 쓰레기봉투, 선크림, 손수건, 음악, 보조배터리



한라산 등반은 새벽 5시30분부터 가능해요
성판악 주차장은 68대로 협소해서
전 딱 5시30분에 맞춰갔는데
10분정도 지나자 자리가 다 찼다고 하더라구요

만약 주차를 못하셨으면
근처 마방목지나 국제대학교에 하고
버스를 타고 오셔야합니다


입장할 때는 예약시에 받았던
QR코드를 찍고 입장해야해요

중간에 찍은 사진이지만
전체적인 코스를 보여드릴게요
성판악 주차장부터 백록담까지는
총 9.6km로 약 4시간 30분 소요됩니다
그리고 속밭대피소까지는 쉽고
진달래밭대피소까지는 어렵고
정상까지는 보통이라고 나와요
과연,,,?


초반 약 30분정도는 둘레길처럼
편안한 코스였어요
작은 돌맹이들이 있지만
나름 바닥도 고른편이었답니다.
그 후 속밭대피소까지
약 1시간 동안은 낮은 산?
근데 돌이 정말 많았어요

여기가 속밭대피소 입니다!
화장실도 있고
오른쪽에 실내로 된 휴게공간도 있어요
주차장에서 6시에 출발해서
속밭대피소에 7시20분에 도착했습니다.
쉬엄쉬엄 걸었고 쉬지는 않았어요

지도에 약 1시간20분 소요된다고 했는데
그게 딱 맞았어요
느린 걸음으로 계산해 둔 것 같더라구요

대피소에서 초코바 하나 먹고 다시 출발~!

난이도 어려움 구간에 진입하자
정말 쉽지 않았어요
중간중간 나무 계단도 있었지만
돌의 비중이 압도적이여서
발바닥도 피곤하고
무릎이랑 고관절도 아프기 시작,,

중간중간 스트레칭을 꼭 해줘야해요

여기가 진달래밭 대피소입니다
진달래밭대피소는 속밭보다 넓었어요
실내공간도 넓었고 까마귀가 많아요;;

속밭대피소에서 7시30분에 출발하여
진달래밭대피소에 8시50분에 도착했습니다
지도에는 1시간 40분 소요되는 코스였지만
전 1시간 20분 걸렸어요

역시 중간에 안쉬고 왔어요
엄청 천천히 걸었거든요
그리고 대피소에서 30분 쉬었습니다
화장실도 다녀왔어요

화장실은 산에 있는 것 치고는
깨끗했어요!

진달래밭대피소부터 정상까지는
보통 코스였는데
아마 체력이 빠져서인지 힘들어요,,
그리고 정상과 가까워질수록
이런 나무계단이 많아지는데
계단오르기가 쉽지 않았어요ㅠㅠ

여러분 보이시나요?
제가 이겼습니다
제가 저를 이겼어요

진달래밭대피소에서 9시20분에 출발해서
10시30분에 백록담에 도착했습니다

지도가 말한대로
정확히 4시간 30분만에 도착!!!
아마 쉬는시간 포함한 시간이였나봐요
쉬는시간 제외 걸은 시간은
3시간 50분이였어요

정상에서 정상석과 사진을 찍기위해
약 1시간을 기다렸습니다
그래도 아깝지않았어요
언제 또 백록담에 와보겠어요

어느정도 체력만 있다면
누구든지 등반할 수 있으니
준비물 잘 챙겨서
여러분도 꼭 도전해보세요!!!
전 너무 좋았어요




그리고 하산을 시작했습니다
지옥의 하산,,
미쳤어요,,,
일단 진달래밭대피소까지는 괜찮았어요
나무계단이 올라가기는 어렵지만
내려가는건 쉽더라구요?
(백록담 11시30분 출발
진달래밭 12시 40분 도착)
등산과 하산 똑같이 1시간10분 소요



그리고 대피소에서 밥을 먹고
13시 40분에 다시 출발했어요
그리고 속밭대피소에
15시에 도착했습니다
(역시 등산과 똑같이 1시간 20분 소요)
속밭대피소까지가 너어어어무 힘들어요
경사도 생각보다 있고
내려가는 구간이라 무릎에 무리가 많아요


속밭대피소부터 주차장까지는
총 1시간 20분으로
어렵지 않지만
체력이 바닥나있는 상태기 때문에
지구력 싸움이였어요ㅠㅠ

그렇게 해서 저는
16시20분에 최종 산행을 마쳤습니다!
(쉬는시간 포함 10시간 20분)
(쉬는시간 제외 8시간 40분)



이 날 총 걸음수는 38,162보였고
칼로리는 1700칼로리 정도 소모했더라구요ㅎㅎ

숙소로 돌아가서
찬물로 족욕해주고(진짜 효과 좋아요)
스트레칭 30분동안 해주고 잠들었더니
다음날 근육통은 심하지 않았습니다!

뿌듯한 후기를 남길 수 있어서 행복하네요💛
여러분도 올해는 한라산 도전해보세요!
전 겨울에 눈꽃산행을 또 노릴거예요😎

반응형